분홍이야기

지금 세상은 분홍이 지천으로 흐드러지고 있다. 분홍을 한마디로 말하면 달콤하고 다정한 색이다. 달콤한 사랑 애기 같은 분홍의 호감도를 조사한 것에 의하면 분홍은 다른 어떤 색보다도 연령에 의한 선호도가 크다. 남자의 20대의 30%, 50대의 10%의 사람이 여자의 20대는 25%, 50대의 10%의 사람이 분홍을 가장 싫어 한다고 대답했으며, 분홍을 좋아 한다고 하는 사람은 여자의 5% 사람만이 좋아 한다고 했으며 남자는 분홍을 좋아 한다는 대답이 거의 없었다고한다. 분홍을 싫어하는 남자의 일부는 분홍과 연보라의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고 답했다. 아마 색깔의 섬세한 차이를 구별하는 것이 남자의 품위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는 것 같다. 분홍을 싫어하는 여자는 분홍의 상징적인 여성성 때문에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남성성과의 대립적인 측면 때문에 싫어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았다. 분홍은 과연 독자적인 색일까? 색채 연구의 결과를 보면 분홍에 대한 기록이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분홍은 흰색과 빨강의 중간색으로 보는 것일까? 분홍은 분명 중간색이 아니며 독특한 자기만의 색감을 가진 색이다. 분홍은 바라보고 있노라면 어느 누구도 나쁘게 말할 수 없는 사랑스런 색이다. 분홍은 라틴어로 장미를 뜻하며 서양에서는 전형적으로 여자 이름에 등장한다. 일반적으로 남자 이름에는 꽃이름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분홍의 특성은 대체로 여성적이다. 애교 있고, 예의바르며, 섬세하고, 예민한 약자의 장점을 상징한다. 세익스피어의 로미와 줄리엣에는 "나는 분홍만큼이나 예의가 바르다"라는 말이 있다. 예의바른 태도를 뜻하는 뜨거운 색과 차가운 색의 혼합인 분홍은 타협의 미덕을 상징한다. 분홍은 부드럽고 다정한 색이다. 분홍은 피부색을 떠올리게 한다 그리하여 분홍은 에로틱하다. 분홍은 누드의 색이다. 누드의 배경엔 분홍일 때가 가장 아름답다고 한다. 그렇다면 분홍에 가장 어울리는 색은 무엇일까? 예민한 분홍은 다른색에 자신을 감춘다. 흰색과 배색된 분홍은 완벽한 순결을, 보라와 검정에 배색되면 유혹의 색이다. 분홍은 선과 악의 사이를 오가듯 열정과 부도덕 사이에서 흔들리는 색이다. 가장 부드럽고 연약한 색조의 순서를 매기자면 분홍-흰색-노랑의 순서이다. 그런 맥락에서 분홍의 심리적인 반대의 색은 검정이다. 젊은 남녀는 분홍이 유아적인 색이라고 경멸하며 대개 검정을 선호한다. 반대로 나이가 지긋한 여자는 분홍이 젊은 색이라며 좋아한다. 빨강과 흰색은 대립의 색이다. 강함과 연약함,적극성과 수동성,불과 얼음 등과 같은 대립의 색이다. 그 양극단의 이상적인 중간에 분홍이 있다. 그래서 분홍은 부드럽고 서두르지 않는 힘, 아늑한 체온의 천진난만한 아기와도 같다. 녹색이 식물의 색이고 빨강이 동물의 색이라면 분홍은 어린 생명의 색이다. 분홍은 전형적인 여성의 색이다. 하지만 옛날에는 분홍이 남성의 색이었다고 한다. 그걸 증명이나하듯 아기 예수가 분홍색의 옷을 입은 그림이 많다. 바로크 시대의 분홍 드레스 입은 남자의 그림을 보면 더욱 자명하다. 근대에 들어 어린 아기의 옷이 남자는 파랑,여자는 분홍으로 자리잡았다가 현대에는 불분명한 추세로 변하였지만 고대엔 남녀불문 흰색이 주류를 이루다가 중세엔 남자 아이의 옷이 분홍이 주류를 이루었다고 한다. 이 변화의 원인은 군복의 색이 변하면서 부터이다. 옛날 군복은 빨강이 주류를 이루었다가 1차 세계대전 이후 군복에서 빨강이 사라졌다. 그리하여 남성의 의복에서도 빨강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분홍은 열광의 색이다. 그러기에 핑크빛 생각은 너무나 아름다워서 현실일 수 없다. 장미빛 인생이란 말도 이 의미와 일맥상통 한다. 빌란트는 "가볍고 부드러운 기쁨이 찾아올 때 모든 것이 분홍빛으로 보인다"고 했고 마티손의 시에는 "향기로운 모습이 분홍빛으로 떠돌며 행복에 겨운 얼굴을 짜내네"라고 쓰여 있다. 꿈이 있는 곳엔 분홍이 있다..분홍은 비현실적이며 기적이 일어나는 색이다. 분홍은 언제나 달콤한 사탕의 색이다. 분홍처럼 달콤한 음식에 잘 어울리는 색은 없다. 그러기에 분홍은 즐거움의 색이다. 아이들은 분홍 케이크를 선호한다 이유는 달게 보이기 때문이다. 내가 줄겨가는 3십 어쩌구하는 아이스크림 가게의 간판은 분홍이다. 달고 부드러운 맛의 기대를 분홍의 색감을 이용한 하나의 마케팅 기법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분홍은 싸구려 느낌이 있는 색이다. 분홍은 강렬하고 자극적이며 점잖치 못한 구혼의 색이기도 하다. 자극적인 패션 액세서리와 값싼 플래스틱 제품의 주류는 늘 분홍이 많다. 색채 연구가들이 분석한 것에 의하면 분홍은 50여가지가 있다고 한다. 그러기에 분홍은 수채화 화가에게서 아주 유용한 색이기도 하다. 분홍은 애교 있고, 예의 바르고,섬세하고, 부드러우며, 달콤하고, 유혹적이며, 여리고, 작고, 여성적이며, 허영이 있는 열광적이며 몽상적인 색이다.

참고 문헌 Eva Heller의 '색이 감정과 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서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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